About Us

바라캇 소개

바라캇 서울

바라캇 서울(Barakat Seoul)은 최정상급 예술 컬렉션을 보유한 150년 전통의 바라캇 갤러리가 아시아 최초로 서울에 개관한 전시 공간입니다. 바라캇 갤러리는 그동안 시대와 지역을 망라하는 4만여 점의 수준 높은 컬렉션을 완성하며 고대 예술에 집중해왔으나, 이제는 한 걸음 나아가 고대 예술과 현대를 접목하여 미래를 창조해 나가고자 합니다. 

고대 예술관은 바라캇 컬렉션 상설 전시를 통해 고대 예술품을 감상하고 이에 대한 지식을 나누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대 예술의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움과 품격을 느낄 수 있는 수집 문화를 보급하는 공간입니다.

현대 예술관은 연구를 통한 실험적인 현대미술 전시를 선보이는 공간으로서, 옛 흔적과 새 시대를 아우르는 예술적 다양성, 새로운 해석, 이질적인 문화의 교차와 충돌, 여러 분야의 협업을 통한 발전에 기여합니다.


바라캇 갤러리

150년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바라캇 갤러리(Barakat Gallery)는 세계적으로 명망이 있는 박물관급 고대 예술 컬렉션을 4만여 점 소장하고 있습니다. 런던, 로스앤젤레스, 서울, 홍콩 등 세계 주요 도시에 위치한 바라캇 갤러리의 시초는 18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바라캇 가문은 5대에 걸쳐 예루살렘에서 수집한 성서유물을 기반으로 고대 그리스와 로마,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비잔틴, 이집트, 이슬람, 아프리카, 프리-콜롬비아 등 시대와 지역을 확장하며 고대 예술품에 대한 집념과 열정, 헌신이 담긴 바라캇 컬렉션을 완성하였습니다. 바라캇 컬렉션은 그 방대한 규모뿐 아니라 최고의 질, 아름다움, 희귀성을 갖춘 높은 수준으로 깊은 인상을 선사하며 감상의 범주를 넘어 역사적 의미를 되살리는 숭고함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유수의 박물관들과 협업하며 고대 예술의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움과 품격을 공유하고 문화, 예술, 고고학 등 다방면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바라캇 갤러리 영문 사이트 가기

전시

기사

연구자료

Fayez Barakat

파에즈 바라캇(Fayez Barakat)은 세계 최대의 고대 예술품 수집가입니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150년 전 시작하여 5대째 내려오는 가업인 바라캇 갤러리의 소유주이며, 왕성한 열정으로 작업하는 작가이기도 합니다. 파에즈는 정규 미술교육을 받지 않았지만 고대 예술품 사업가로서 수 만점의 예술품을 다루며 얻은 폭넓은 미적 감각을 갖고 있습니다. 파에즈는 그림을 그리는 것이 자신이 아니며 어떤 외부의 힘이 자신을 통해 그림을 그리도록 만든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그는 자신의 그림은 무의식적으로 ‘에너지의 장’에 몰입함으로써 만들어지며, 보는 이도 이 에너지의 힘에 이끌릴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고대 예술품 수집가로서 파에즈의 인생은 한 편의 영화와 같습니다. 예루살렘 근처 헤브론(Hebron)에서 포도원 농사를 하던 그의 증조할아버지는 땅에서 다윗 시대의 유물을 발견하여 순례자들을 대상으로 유물 사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어린 시절 파에즈는 흙 속에서 오래된 동전 하나를 발견하였고, 이것이 1700년 전 동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유물에 흥미를 갖게 됩니다. 16세 때부터 아버지의 사업에 뛰어든 파에즈는 독점 방식의 사업 수완으로 이미 18세에 백만장자의 자리에 서게 됩니다.

이러한 파에즈의 성공은 단지 그의 사업 수완에만 기인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영국의 저명한 고고학자인 캐슬린 케니언(Kathleen Kenyon)을 쫓아 발굴 현장을 다니며 유물을 발견하고 분류하는 등 고고학 현장에서의 감각을 익혀 나갔습니다. 그 후 세계적으로 명성 있는 고고학자 넬슨 글루엑(Nelson Glueck) 박사가 파에즈를 그의 강의에 초청하였고, 또한 파에즈는 윌리엄 덴버(William Denver) 박사와 파더 슈피커만(Father Spiekerman) 박물관장에게 사사하면서 고고학적 지식을 연구할 기회를 갖습니다.

고고학에 대한 파에즈의 열정은 정규 교육 과정을 넘어서 독학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는 수많은 고고학 전문 잡지나 연구·발굴 보고서 등을 섭렵하고, 발굴 현장을 다니며 익힌 경험을 바탕으로 유물을 감식하고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감각과 심미안을 갖추게 됩니다. 그 결과 파에즈는 한 시대나 특정 문화의 전문가인 학자들과 다르게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유물을 다루며, 이를 서로 다른 맥락으로 연결하면서 고고학적 깊이를 더해 고대 유물 사업의 가치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처음에 파에즈는 예루살렘에서 성경 유물과 이집트, 로마 시대 유물 위주로 소장하였는데, 피카소(Pablo Picasso)를 만난 이래 수집의 폭을 확장했습니다. 예루살렘의 바라캇 갤러리를 방문한 피카소는 유물을 둘러보며 아프리칸 예술품의 원시적인 가치를 강조하였고, 그 후 파에즈는 아프리카의 예술을 연구·수집하며 그 신화와 전통에 빠져들게됩니다. 현재 바라캇 갤러리는 성경 유물과 이집트, 로마시대 유물을 포함하여 아프리칸, 이슬람, 중국, 아시아, 수메르, 프리-콜롬비안 등 광범위한 시대와 문화의 고대 예술품 4만 여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대 예술품 사업으로 세계적으로 한 획을 그은 파에즈는 현재 회화 작업에 온전히 그 에너지를 쏟고 있습니다. 그는 오랜 기간 개인적으로 작업을 진행해왔지만 대중들에게 작품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회화 작가로서의 파에즈는 이제 고대 예술과 현대미술이 공존하는 바라캇 갤러리 서울에서 세상과 더 적극적으로 만나려고 합니다. 예루살렘을 기반으로 서울뿐만 아니라 로스앤젤레스와 런던, 아부다비 등 전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바라캇 갤러리에서 그는 헌신적인 수집가이자 열정적인 작가로 그 행보를 이어나갈 것입니다.

PORTFOLIO

인사말

평생 예술에 몸 담아온 제가 아름다움에 대한 열정을 여러분과 나누게 되어 큰 기쁨으로 생각합니다. 바라캇 서울은 고대부터 현대의 시간까지 여러분을 미적이고 영적인 여정을 갖게 해드립니다. 저는 먼저 스스로를 예술가로 소개합니다. 더불어 저는 예술 사업가이자 컬렉터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저는 현대 미술 작가로서 작업을 통해 앞으로 여러분을 더 많이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제가 표현하는 다양한 양식의 작품들은 순수한 감정과 상상의 즐거움을 색채를 통해 드러내고 있습니다. 또한 저는 과거로 부터 온 보물을 여러분에게 보여드리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보물들은 성서유물, 이집트, 고대 그리스와 로마, 중국, 프리-콜롬비안 등 넓은 영역의 문화와 역사에 걸쳐 있습니다. 저의 작품과 이 고대의 보물이 여러분의 마음 그리고 영혼과 교류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신청방법 파에즈 바라캇